본문 바로가기
영화

블랙 미러, 기발한 상상을 영화로 담다.

by 진솔팸 2023. 11. 13.

1. 영화 소개

오늘은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블랙 미러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블랙 미러는 회차 별 독립된 다른 내용을 다룬 옴니버스 형식으로 에피소드를 펼쳐 냅니다. 영국에서 제작한 영화로 현재 시즌6까지 총 27개의 에피소드가 나와있습니다. 시즌1과 시즌2까지는 영국의 tv채널에서 방영을 하였고, 이후 넷플릭스를 통해 볼 수 있습니다. 약간 혐오스러운 상상을 보여주기도 하고, 한 번쯤 해봤을 수 있는 상상을 디테일한 상황으로 풀어내어 감탄을 하게 하기도 합니다. 이번에는 27개의 에피소드 중 시즌1의 3개의 에피소드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 에피소드 별 줄거리

에피소드 1 공주와 돼지

블랙미러 시즌1의 1화의 제목은 공주와 돼지입니다.  깊은 밤 잠을 자고 있던 영국의 총리 마이클 칼로우는 전화 벨소리에 잠을 깹니다. 갑작스러운 소식에 옷도 제대로 갖춰 입지 못하고 사무실에 나온 마이클은 보좌관들과 함께 영상 하나를 봅니다. 영상에서는 수잔나가 다급한 목소리로 말을 하고 있습니다. 보몬트 공작부인 수잔나. 국민들은 그녀를 수잔나 공주라고 부릅니다. 온 국민이 사랑하는 인기인 수잔나 공주는 영상 속에서 누군가에게 납치되어 납치범이 요구하는 대로 말을 하고 있습니다. 납치범이 요구하는 것은 단 하나입니다. 마이클 총리가 자신의 요구대로 무슨 행위를 하라는 것. 어이없고 황당한 내용이고, 아직 영화를 보지 않은 분들을 위해 이 글에 적지 않겠습니다. 하지만 굉장히 경악스러운 내용이네요. 어쨌든 요구사항을 들어주지 않으면 수잔나 공주를 죽이겠다는 협박에 마이클은 고민하게 됩니다. 과연 마이클은 수잔나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 말도 안 되는 짓을 하게 될까요?

 

에피소드 2 핫샷

2화의 제목은 핫샷입니다. 헬스클럽으로 보이는 곳에서 사람들이 자전거를 타며 운동을 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들은 돈을 벌고 있는 겁니다. 자전거를 타면 거리만큼 돈을 벌 수 있는 세상. 이런 노예 같은 현실에서 벗어나려면 핫샷이라는 오디션 프로그램을 통해 신분 상승하는 길밖에 없습니다. 매일 같은 일상을 반복하는 주인공. 주인공이 사는 세계의 화폐 메리트를 1500만이나 갖고 있지만 딱히 쓸데는 없습니다. 그렇게 무료한 일상을 보내던 중 우연히 한 여자의 노랫소리에 마음을 빼앗기게 됩니다. 그녀의 이름은 에비. 에비와 가까워지게 되며, 주인공은 그녀에게 오디션 핫샷에 나가볼 것을 권합니다. 자전거를 타서 모으는 메리트로는 꿈도 못 꿀 오디션 티켓. 주인공은 에비를 위해 갖고 있던 1500만 메리트를 사용합니다. 

그렇게 그녀는 오디션에 출전하고, 그녀의 목소리는 관객들을 사로잡지만 심사위원으로부터 돌아온 심사평은 너무 흔하다였습니다. 차라리 성인물의 모델이 되면 이슈가 될 거라 권유하는 심사위원. 그렇게 오디션은 허무하게 끝이 납니다.

얼마 후 우리의 주인공은 성인물 속에 등장하는 에비의 모습을 보고 분노하게 됩니다. 오디션 시스템에 분노한 주인공은 자신이 오디션에 나가 프로그램의 불합리함을 밝히려고 합니다. 주인공은 허리띠를 졸라매며 1500만 메리트를 모으기 위해 고군분투하기 시작합니다. 과연 우리의 주인공은 불합리한 세상을 뒤집을 수 있을까요?

에피소드 3 당신의 모든 순간

3화의 처음은 주인공 리암이 면접으로 보며 시작됩니다. 그런데 면접이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과는 조금 달라 보이네요. 기억을 검사할 거라는 면접관들. 면접을 보고 나온 리암은 무언가 불안해 보입니다. 자신의 불안함을 해소하려는 듯 작은 스위치를 누르는 리암. 스위치를 누르자 자신이 면접 때 본 장면들이 녹화된 화면이 눈앞에 펼쳐집니다. 그렇게 면접관들의 눈빛과 표정을 다시 살핀 후에야 리암은 안도합니다. 

그렇게 택시 안에서 화면을 살피며 도착한 곳은 아내와 만나기로 한 파티장. 파티에 들어서자 어떤 남자와 즐겁게 대화를 나누는 아내의 모습이 보입니다. 남편을 보자 갑자기 표정이 바뀌는 아내. 무언가 느낌이 안 좋습니다. 아내와 대화를 나누던 남자의 이름은 조나스. 첫 만남부터 석연치 않았는데 저녁식사 중 별로 재밌지도 않은 조나스의 이야기 웃음 짓는 아내의 모습에 무언가 의심이 가기 시작합니다. 집에 돌아와서도 계속 아내와 조나스의 대화와 표정을 돌려보는 리암은 결국 아내를 추궁하게 됩니다. 추궁 끝에 조나스가 아내의 옛 남자친구였다는 사실을 알게 된 리암은 분노하게 되고, 결국 술에 취한 채 조나스를 찾아가 폭행을 합니다. 그렇게 술에 절어 운전을 하며 집으로 돌아오던 길 정신을 잃게 됩니다. 자신의 행동이 지나쳤다는 자책을 하며 돌려본 자신의 기억에서 놀라운 것을 발견하게 됩니다. 

 

4. 총평

블랙미러는 핸드폰, TV 등 디지털 기기의 검정화면을 뜻한다고 합니다. 영화 블랙 미러는 디지털 기술, 즉 과학기술의 발전에 따른 부작용을 표현한 영화라고 볼 수 있는데요. 그 전개가 굉장히 파격적이고, 자극적입니다. 세 에피소드 모두 예상치 모산 반전을 보여주고, 세계관 설정이 특이해서 계속해서 빠져들게 되고 다음 화에서는 어떤 주제를 보여 줄지 기대를 갖게 합니다. 저는 이제 시즌1을 보았는데 시즌2에서는 어떤 이야기를 할지 너무 궁금하고, 시리즈에 등장하는 배우들 중 다른 영화를 통해 얼굴을 아는 배우들이 간혹 나오는 게 반갑기도 합니다. 한번 시작하면 멈출 수 없는 특이하지만 많은 메시지를 담은 시리즈 블랙 미러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