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

영화 어바웃 타임 많은 이가 꼽는 인생 영화

by 진솔팸 2023. 11. 20.

어바웃 타임 포스터
어바웃 타임 포스터

1. 영화 소개

영화 어바웃 타임은 2013년 겨울에 개봉한 영화로 우리나라에서 관객 수 300만 명이 넘는 흥행을 기록하였습니다. 영화의 분위기와 로맨틱한 느낌이 크리스마스와 연말 분위기와 잘 맞아 관객몰이를 했다는 이야기도 있지만 영화 자체만으로도 관객들에게 높은 점수를 받을 만한 영화입니다. 영화 어바웃 타임은 영국 출신의 영화감독 리처드 커티스가 감독과 각본을 맡았습니다. 이름만 들으면 생소하겠지만 그가 만든 작품을 들으면 엄청난 감독이구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리처드 커티스는 아카데미 각본상 후보에 오른 영화 네 번의 결혼식과 한 번의 장례식을 시작으로 노팅 힐, 브리짓 존스의 일기의 각본을 썼으며 러브 액츄얼리를 통해 감독으로 데뷔하였습니다. 지금 생각해 보면 그가 참여한 작품들이 뭔가 단정 짓기는 어렵지만 마음 한편이 따뜻해지는 공통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럼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인생영화로 꼽는 영화 어바웃 타임의 줄거리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 줄거리

영화 어바웃 타임의 주인공 팀은 평범하고 어수룩한 남자입니다. 하지만 팀의 집안 남자들은 대대로 특정 나이가 되면 시간여행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팀 역시 성인이 되자 아버지로부터 시간여행을 할 수 있다는 이야기를 듣게 됩니다. 미래로 갈 순 없지만 자신이 겪은 과거로 돌아갈 수 있다는 얘기를 듣고, 밑져야 본전이라는 생각으로 아버지의 말에 따라 혼자만의 공간에서 자신이 원하는 시간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팀이 처음으로 돌아간 과거는 새해 파티장. 예전에 자신에게 호감이 있던 친구의 키스를 거부했던 게 마음에 걸렸던지 친구에게 키스를 하며 첫 시간여행을 흐뭇하게 장식합니다.

이후 여동생의 친구 샬럿에게 마음을 빼앗긴 팀은 여러 차례 시간여행을 하며 그녀의 마음을 얻어보려 하지만 아무리 과거로 돌아가 이것저것 해봐도 안 되는 건 안 되는 건가 봅니다. 그렇게 첫사랑에 실패한 팀은 로펌에 취직하게 되면서 도시로 이사를 가게 되고, 그곳에서 메리를 보고 첫눈에 반하게 됩니다. 하지만 하숙집 주인이자 극작가 해리를 돕기 위해 과거로 돌아간 일 때문에 메리에게 받은 그녀의 전화번호를 잃게 되고, 우여곡절 끝에 그녀를 다시 만났을 때는 이미 다른 남자의 연인이 되어있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팀은 결국 메리와 만나는데 있던 여러 난관들을 극복하며 수차례 시간여행 끝에 그녀의 마음을 얻게 됩니다. 사랑하는 메리와 결혼을 하여 새로운 가족을 꾸리게 된 팀은 이후 가족들을 위해 시간여행을 하며 시간여행에 대한 새로운 사실과 시간여행이 자신의 현실에 주는 교훈을 깨닫게 됩니다.

 

3. 등장인물 및 배우

영화의 주인공 팀은 도널 글리슨이 연기하였습니다.  도널 글리슨은 1983년생 영국배우로 브렌던 글리슨이라는 얼굴만 보면 알만한 유명배우의 아들입니다. 도널 글리슨은 해리 포터 죽음의 성물을 통해 전 세계적으로 얼굴을 알렸습니다. 팀의 여자친구 메리를 연기한 배우는 레이철 맥아담스입니다. 엄청나게 흥행한 영화 노트북을 통해 그녀를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유명한 로맨스 퀸인데요. 어바웃 타임에서도 역시 사랑스러운 연기를 하며 수많은 팬들을 탄생시켰습니다.

톰의 아빠 제임스를 연기한 배우는 빌 나이인데요. 러브 액튜얼리에서 한물간 가수로 까탈스러운 연기를 보여 줬었는데, 어바웃 타임에서는 가족 밖에 모르는 따뜻한 아빠를 연기하였습니다.

다음 소개할 배우는 톰의 첫사랑 샬럿을 연기한 마고 로비입니다. 지금은 할리퀸과 바비로 유명한 슈퍼스타이지만 어바웃타임을 찍을 당시는 인지도가 그리 높지 않았습니다. 어바웃 타임에서 얼굴을 알리고 이후 울프 오브 월스트리트를 통해 할리우드 스타가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소개할 배우는 바네사 커비입니다. 바네사 커비는 영화에서 메리의 친구 조안나로 등장합니다. 영화에서 조안나는 비중이 그리 크리 않지만 바네사 커비의 매력은 작은 역할에서도 빛이 납니다. 지금은 영화 분노의 질주와 미션 임파서블을 통해 세계적인 스타가 되었습니다. 

 

4. 총평

영화 어바웃 타임은 영화 속에서 딱히 크리스마스에 대한 주제가 있는 게 아닌데도 크리스마스가 연상되는 영화입니다. 타임슬립이 영화의 주요 소재이지만 타임슬립 자체보다는 주인공 팀이 타임슬립을 하려는 이유와 선택에 대한 고민에 더 중점을 둡니다. 그리고 항상 팀이 타임슬립을 하는 이유에는 사랑이 있습니다. 초반에는 자신의 연인 메리와의 사랑을 위한 것이지만 이후에는 가족을 위해 타임슬립을 하게 되고 결국에는 그간 타임슬립을 통해 배운 경험들로 인해 현재에 만족하며 그리고 현재에 충실하게 됩니다. 영화 어바웃 타임은 단순히 시간여행에 따른 재미가 아니라 관객들로 하여금 내 시간과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해주는 영화입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사랑하는 사람과 다시 보고 싶은 영화로 꼽는 게 아닐까 합니다.